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1번 문항에 사업부 언급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1번문항에 보통 삼성전자의 기술 언급을 할 때 지원 사업부의 기술을 언급하나요? 아니면 삼성전자DS 전체의 기술 용어를 언급하나요? 예를 들어 메모리사업부에 지원하는데 GAA 같은 파운드리 기술 용어를 언급 해도 될까요?
2026.03.11
답변 6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멘티분이 어떤 한 직무에 대해서 타겟팅을 하여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지식, 경험, 역량이 있다면 그렇게 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렇게 하기가 쉽지가 않고 그런 경험들이 있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제너럴하게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 많습니다. 작성하신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은 정해진 정답이 입는것을 아니지만, 해당 사업부의 기술용어를 언급하는것이 관련 직무/사업부에 대한 관심도를 어필하는데 효과적이기에 사업부 내 공정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언급하는것이 좀더 좋아보입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자기소개서에서는 가능하면 지원한 사업부와 직접 연관된 기술을 중심으로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사업부 지원이라면 DRAM·NAND 구조, 적층, 공정 미세화, 수율 개선 등 메모리 기술을 연결하는 것이 설득력이 높습니다. GAA처럼 파운드리 핵심 기술을 언급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메모리 공정이나 소자 발전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하지 않으면 직무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일치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단어를 언급해서 연관 지을 수만 있다면 언급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1번 문항에서 지원 동기를 언급할 때 가능하면 지원하시는 사업부와 관련된 기술용어를 어필하시길 바랍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규모가 굉장히 크고 각각의 사업부가 하나의 회사라고 보셔도 될만큼 역할이 세분화되어 있고 규모가 큽니다. 메모리 사업부 지원하는데 GAA 기술을 언급하시면 연관성이 떨어집니다. 메모리 사업부 쪽에서도 파급력 있는 소자 구조나 공정이 있기 때문에 관련성이 높은 단어를 언급하시길 바랍니다. 도움되었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번도 삼성전자 찬양식으로 나열식으로 적지말고 삼성 지원하는 사업부 제품에 대해 몇줄 적으신 뒤 gaa같은거 언급 충분히 많이합니다. 그러나 회사찬양보다는 2 4 에 적으실 개인의 필살기 내용들의 키워드를 같이 섞어서 미리 보여주시고 2 4에 구체화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ㅎ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자격증
융합반도체공학과 재학 중이고 3-2까지 맞친 상태입니다. 올해 7월에 군대를 가게 돼서 시간이 많아서 무슨 자격증을 딸지 고민입니다. 양산기술, 공정기술 메인으로 중비하고 cs,설비는 보험으로 준비할 생각입니다. ADsP, SQLD, 컴활1급, 위험물산업기사, 전기기사, 산업안전기사 정도 생각 중인데 도움이 될까요? 자격증 우선순위나 도움이 될만한 자격증 그리고 다른 자격증도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삼디플 면탈
안녕하세요. 26 상반기 삼디플 공정기술 면접에서 최종탈락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임원 면접에서 면접관들 웃기기도 했고, 분위고 좋았습니다. 대부분 직무 질문, 인성질문이였고, 모두 다 대답하면 면접관님들이 끄덕이기고 했습니다. 또한 로열티 질문도 하나 받았어 잘 답변했습니다. (질문 20개) 직무 피티는 직무 문제에 대해서 모두 다 풀어서 답변해서 따로 여기에 대한 질문은 없었고, 현업 관련 질문 있었습니다. 이마저도 모두 다 답변하며 면접관님들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몇 가지 걸리는 거는 임원 면접에서 ai로 데이터 분석해본적 있는지? 외국인이랑 같이 생활해본 경험 있는지에 대한 답변에 1. ai 분석 경험은 없습니다 2. 저도 외국인이랑 만나보고 싶어 교내 동아리 신청했다가 면접에서 떨어졌다. 이거 진짜로 해당 경험이 없는데 어떤식으로 답변하는게 좋을까요? 5일 동안 매일 이거때메 사람이 미치고 우울해 지는거 같네요. 하반기에는 티오가 더 많은 삼전 공기로 지원하랴는데 괜찮은 판
Q. 병행관련고민
반도체 취업을 고민하는 4학년 학생입니다. 현재 학부연구생을 증착공정을 연구하는 교수님 밑에서 하고 있는데 다른학과 교수님 밑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4학년때 들어왔다 보니 지금와서 본격적으로 증착공정 장비 사용을 메인으로 하는 프로젝트는 할 수가 없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성능을 개선 하는 것만을 프로젝트로 할 수 있는 상황인데 저는 현재 제 학업일정과 제 소속학과 졸업작품과 겹쳐서 할 수 없다고 했는데 혹시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추가로 지금까지 메인으로 맡은 프로젝트는 없고 시뮬관련 프로젝트는 여건상 힘들것 같고 다른 학부연구생들 이 현재 하고 있는 주제에서 실험에 보조적으로 참여하며 경험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참여를 안한다고 했는데 다시 참여의사를 밝히고 하는게 최선일까요? 현재 스펙은 학점 4.0/4.5, 학부연구생 3개월, 영어 오픽IH, 증착장비 회사 인턴1개월 입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